회사의 신분증과 같은 사업자등록증은 사업을 하면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조회와 재발급은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이란

     

    사업자등록증은 납세의 의무를 가진 사업자가 세무서에 사업과 관련된 것을 신고하는 것에 대한 등록증입니다. 즉 사업자등록증이 있어야 정상적인 사업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사의 사업자등록증을 출력하거나 다른회사(타사) 혹은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판매자가 사업자를 정상적으로 등록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조회는 홈택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 홈택스

    사업자등록증은 유효기간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변경사항이 없다면 1장을 출력해 복사해서 사용합니다. 상황에 따라 재발급이 필요할 경우 아래 과정을 따라 진행해 주세요.

     

     

    1. 사업자등록증 출력

    1. 홈택스 접속
      홈택스에 접속해서 상단에 [민원증명 → 사업자등록증 재발급]을 클릭합니다.

    2. 로그인
      공동ㆍ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이때 자신의 개인 인증서가 아니라 발급을 희망하는 회사의 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3. 발급하기
      기본 인적 사항을 입력하고 발급 사유를 간단하게 작성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뷰어가 실행됩니다.

    4. 출력
      상단에 프린트 모양을 클릭해서 인쇄할 수 있으며, PDF 파일이 필요하다면 'PDF로 저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2. 사업자등록증 조회

    다른회사(타사)의 사업자등록증을 정확하게 조회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정상적으로 사업자를 등록하고 사업하고 있는 것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홈택스 접속
      사업자등록증 출력과 마찬가지로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2. 조회하기
      상단에 [조회/발급 → 사업자등록증번호로 조회]를 클릭하고 사업자번호를 입력 후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알고 있다면 '주민등록번호로 조회'를 클릭합니다.
    3. 체크하기
      정상적으로 사업을 하는 곳이라면 조회 상태에 '과세자'라는 표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매처 혹은 거래처가 정상적으로 신고하고 사업을 진행중인 곳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개업일, 사업의 종류 등 자세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른회사(타사)의 사업자번호가 필요하다면, 회사 홈페이지 하단에서 사업자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